티스토리 뷰

반응형

선천성 이루공 파헤치기

 

우리 아이 선천성 이루공.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제이든 맘 제이니입니다.

혹시 소중한 우리 아기 귀 귓바퀴 위에 작은 바늘구멍 같은 게 있으신가요?

 

 

이런 작은 구멍을 선천성 이루공이라고 부른답니다.

저는 제이든을 출산할 당시 제왕절개로 출산을 했기 때문에 이틀 뒤에나 제대로 품에 안아보았는데요.

모유수유 교육을 받으면서 소중한 얼굴 구석구석을 눈에 담다가 이 구멍을 발견했어요.

선천성 이루공 어떤건지 아래에서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때 당시는 이게 뭔지 모르기도 했고 신생아 검진 당시에도 의사 선생님이 아무 말씀 안 하셔서 아무것도 아닌 줄만 알았어요. 심지어 돌아가신 할머니와 똑같은 곳에 같은 구멍이 위치해 있다며 저희 집을 더 닮은 줄로만 알고 철없는 엄마 인증만 했었답니다.

후에 집안 모임에서 시누이가 제이든도 나중에 염증이 생기면 수술을 해줘야 한다는 말에 화들짝 놀라 선천성 이루공이란 병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어요.

증상이 없으면 평생 그냥 살기도 한다니 일단은 이 병에 대해 확실히 알아두고 넘어가기로 했답니다.

 

 

 

선천성 이루공 사전적 의미와 통증

배아기 귓바퀴 형성과정 이미지

 

일종의 기형으로 불쾌한 냄새가 나는 하얀 기름과 같은 액체가 나오거나 구멍이 이어지는 부분이 부어서 심하게 아플 때도 있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분비물이 나오는 가느다란 주머니가 귓불 위쪽 기부 근처에 파묻혀 있기 때문이다. 누공 안에 세균이 감염되면 빨갛게 부어서 아프기도 하고 누공에서 고름이 나온다. 귓바퀴와 안면이 형성되는 태아 시기에 유합이 불완전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가족 중에도 선천성 이루공이 있는 경우가 많다. 드물게는 아래턱과 목 옆에 있는 누공이 외이도와 중이도까지 뻗어 있어서 항상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경이누공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선천성이루공 [congenital auricular fistula, 先天性耳瘻孔] (두산백과)

일단 위에서 사전적 의미로 선천성 이루공에 대해 나온 설명이에요. 알아보니 전 세계적으로는 아시아인에게 좀 더 많이 발병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단 1.9%가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다른 말로는 귓바퀴 앞 샛길이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임신 6주경쯤에 발달하는 귓바퀴 형성 과정에서 붙어야 하는 귓바퀴들이 제대로 붙지 않아서 구멍이 생긴다고.

이 염증이 증상이나 통증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부어오르기도 하고 간지럽거나 열이 나면서 아픈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름이 조금만 나고 냄새만 나는 경우도 있고, 손도 못 댈 정도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귀 위쪽이기도 하니 두통도 함께 오고 제대로 눕지도 못하지요. 그래서 어릴 때 증세가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수술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해요.

 

 

선천성 이루공 치료 및 보험

 

선천성이루공 이미지

 

선천성 이루공이 있다고 해도 앞서 말한 것처럼 증상의 유무가 현저히 다르기 때문에 모두가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귀 옆에 있는 이 이루공에서 냄새나는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라면 언제든지 감염의 위험이 있는 상태라고 해요.

사실 잘 관리하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오염된 물이 들어가거나 이루공 부위를 계속 만져서 자극시키거나 세균 감염이 됐을 때 문제가 됩니다.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한번 감염되면 번식하면서 통증도 심해지고 고름도 생길 수 있죠. 따라서 평소에 잘 씻고, 손으로 만지지 말고, 억지로 고름을 짜거나 하는 행위는 자제하는 게 좋답니다.

 

수술은 생후 100일 이후부터 아이 연령에 따라 국소마취, 전신마취는 다르게 이루어진다고 해요. 저는 늦게 알아본 터라 제이든은 지금 하게 되면 전신마취기 때문에 더 클 때까지 꾹 참고 기다리렵니다.

보험적용 여부는 이미 선천성 이루공은 건강보험적용 대상 이라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 자기부담금 관련해서 해당 질병은 말 그대로 배아기에 결정되는 선천성 질병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 들어놓으신 태아보험이 있다면 보장을 받으실 수 있다니 참고하세요!

 

 

 

 

선천성이루공 주의 Tip!

  1. 이루공 부위를 자극하지 말아 주세요.

  2. 이루공 부위를 습하게 하지 말아 주세요.

  3. 아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게 봐주세요. 스트레스받으며 자꾸 만질 수 있답니다.

  4. 증상이 보이면 먼저 대처해 주세요! 고름이 나오거나 냄새가 나서 주위에서 지적을 당하면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어요!

 

 

 

 

 

성형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선천성 이루공 

 

반응형
댓글